2024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량
2024년,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된 차량은 865,723대로, 2023년 판매량 1,005,802대 대비 13.9%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 최대 자동차 판매사인 아스트라(Astra)는 2024년에 총 482,964대를 판매하면서 전년 판매량 560,717대에 비해 13.8% 감소했다. 하지만 여전히 2024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량 가운데 56%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 점유율을 유지했다. 아스트라 뒤를 이어 미쓰비시가 99,938대, 혼다가 94,742대, 스즈키가 66,809대 그리고 현대가 22,361대를 판매했다. 현대는 2024년 판매량 가운데 2.6%를 차지했으나, 2023년 대비 판매량은 37%나 감소했다. 한편 2024년에 인도네시아에서 1,050대를 판매한 기아는 2023년 대비 판매량이 23.8% 감소했다.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아스트라 인터내셔널은 1957년에 설립된 인도네시아 대기업 가운데 하나이다. 아스트라는 토요타, 다이하츠, 이스즈, UD 트럭, BMW 차량을 판매하고 있으며, 혼다와는 이륜차 계약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아스트라는 자동차 판매 외에도 금융, 중장비, 광업, 농업, 정보 기술, 물류업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참여하고 있다. 금융 부문에서는 자동차 및 중장비 판매를 지원하는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중장비 및 광업 부문에서는 건설 장비, 광산 계약, 석탄 광산 경영 등을 맡고 있다. 또한 농업 부문에서는 대규모 종려유 농장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건설 및 운영, 연료 저장 시설 등 사회간접자본 관련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참고자료
- https://www.marklines.com/en/statistics/flash_sales/automotive-sales-in-indonesia-by-month
- https://jakartaglobe.id/business/astra-retains-market-leadership-in-indonesias-car-sales-despite-14-dr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