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필리핀 스마트폰 점유율 및 판매량(아세안 일부 국가 포함)

2024. 8. 16. 05:08필리핀/뉴스와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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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dor 2023 Market Share 2022 Market Share YOY Growth
1. Transsion 34.2% 17.9% 98.3%
2. realme 15.9% 22.8% -27.6%
3. OPPO 12.2% 14.3% -11.4%
4. vivo 11.3% 10.5% 11.7%
5. Xiaomi 9.8% 11.4% -11.0%
Others 16.7% 23.1% -25.1%
Total 100.0% 100.0% 3.8%

2023년 기준 필리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34.2%를 기록한 트랜션(Transsion)이었다. 트랜션은 2006년 중국 선전(深圳)에서 시작된 회사로, 2022년 대비 점유율이 98.3%나 증가했다. 2위 리얼미(realme) 역시 2018년 중국 선전에서 시작했으며, 2023년 기준 필리핀 스마트폰 시장 중 15.9%를 차지했다. 리얼미는 2004년에 설립된 오포(OPPO) 하위 브랜드로 출발했지만 필리핀 시장에서는 오포를 앞서고 있다. 오포는 2022년 대비 11.4%가 감소했으나 3위 자리를 지켰다. 2009년 설립된 비보(vivo)는 2022년 대비 11.7% 증가했으며, 2023년 필리핀 시장에서 점유율 11.3%를 기록했다. 2010년 중국 베이징에서 시작된 샤오미(Xiaomi)가 9.8% 점유율로 2023년 기준 5위를 차지했다. 2023년 기준 필리핀 내 스마트폰 판매는 중국 업체가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차지했으며, 5위 샤오미를 제외하고는 모두 중국 광둥성에서 시작된 기업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2023년 1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아세안 5개국 스마트폰 판매량을 보면 필리핀이 인도네시아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2024년 1월에 필리핀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은 150만대로,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77% 증가했다. 한편 2024년 1월, 아세안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은 730만대로 전년 동월 대비 20% 증가했다. 삼성은 1월에 아세안 5개국에서 150만대를 판매하면서 시장 점유율 20%를 기록했다. 삼성은 1위 자리를 수성했지만, 2023년 1월 대비 판매량이 11%나 감소했다. 반면에 샤오미는 130만대를 판매하면서 18%, 트랜션은 110만대를 판매하면서 점유율 15%를 기록했다. 샤오미는 전년 동월 대비 128%, 트랜션은 190%나 증가하면서 아세안 5개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오포는 점유율 15%로 트랜션과 함께 3위를 기록했지만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은 6% 감소했다. 비보는 올해 1월에 아세안 5개국에서 90만대를 판매하면서 시장 점유율 12%를 기록했다.

한편 올해 1분기에 아세안 8개국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은 전년 동기간 대비 12% 성장한 2350만대였다. 삼성은 2024년 1분기에 점유율 19%로 아세안 판매량 1위를 지켰지만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0%나 감소했다. 트랜션은 전년 1분기 대비 판매량이 197% 증가하면서 점유율 18%로 판매량 2위를 기록했다. 샤오미와 오포는 각각 시장 점유율 16%를 기록했으나, 샤오미는 전년 대비 판매량이 52% 증가한 반면에 오포는 5% 감소했다. 비보는 280만대를 판매하면서 전년 동기 12% 성장하여 1분기 시장 점유율 12%를 기록했다. 애플은 2024년 1분기 아세안 8개국에서 7%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판매액의 30%를 차지했다. 2024년 1분기 기준, 삼성과 애플은 아세안 8개국 시장 스마트폰 판매의 26%, 판매액 기준으로는 60%를 기록했다.  

2024년 1분기 필리핀에서는 트랜션이 점유율 44%를 기록했고, 인도네시아 역시 오포(21%)와 샤오미(19%), 비보(17%), 트랜션(17%) 등이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반면 삼성 스마트폰 공장이 있는 베트남에서는 삼성이 점유율 28%로 1위를 기록했으며, 태국 역시 25% 점유율로 삼성이 1위를 기록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삼성이 18% 점유율로 샤오미(17%)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1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은 2024년 1분기에 갤럭시 S24를 출시하면서 말레이시아, 베트남 그리고 태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시장분석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와 태국 시장은 상대적으로 삼성이 고급화 전략을 펼치기에 더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자료
- https://www.idc.com/getdoc.jsp?containerId=prAP51895024
- https://www.yugatech.com/news/philippines-2nd-largest-smartphone-market-southeast-asia-for-january-2024-canalys/
- https://canalys.com/newsroom/southeast-asian-smartphone-market-Q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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