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양, 논산딸기축제로 다시 찾은 인도네시아에서 다양한 먹방 진행

2025. 3. 27. 00:58인도네시아/행사

반응형

작년 3월 6일, 자카르타를 찾았던 쯔양이 약 1년 만에 다시 인도네시아를 방문했다. 작년에 자카르타에 새롭게 문을 연 이비가 짬뽕 개업 행사에 참석했던 쯔양은 올해에는 논산딸기축제를 위해 인도네시아를 찾았다. 쯔양은 지난 2월 13일부터 16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2025 논산 딸기 축제’에 참가해 논산 딸기를 인도네시아에 알리는 데에 노력했다. 지난 2월 28일, 쯔양 유뷰트 채널에는 논산딸기축제 관련 영상이 올라왔다. 쯔양은 오전에는 딸기축제 전시장을 찾아 마련된 여러 행사에 참여했으며 행사장을 찾은 팬들과 기념촬영도 했다. 이후 즈양은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는 생애 첫 팬 사인회를 열기도 했다. 팬들과 좋은 시간을 보낸 쯔양은 가수 방예담을 만나 딸기 먹방을 진행하기도 했다. 

논산시는 이번 자카르타에서 열린 딸기 축제를 통해 약 18톤에 상당하는 논산 딸기를 판매했으며, 향후 5년 동안 총 352억원에 달하는 수출 계약도 체결했다. 한편 논산시는 올해 주제를 ‘논산딸기, 세계를 잇다’로 정하고 3월 27일부터 30일까지 논산시민가족공원에서 논산딸기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펼쳐집니다. 논산시는 작년 2월 14일부터 16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딸기축제를 개최하여 약 10톤을 현장 판매하고 306억원 상당을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를 다시 찾은 쯔양은 다양한 먹방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쯔양 유튜브 채널에는 3월 10일부터 총 7편에 달하는 먹방 동영상이 올라왔다. 1편부터 5편까지는 발리에서 진행된 먹방 관련 영상이며, 6편과 7편은 자카르타에서 촬영된 영상이었다. 1편은 발리를 대표하는 음식 가운데 하니인 돼지고기 요리 바비 굴링(Babi Guling)에 관한 것이었고, 2편에서는 다양한 면요리를 먹는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선사했다. 3편 해산물 먹방에 이어 4편 발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편의점 편에서는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한글이 표기된 라면과 한국 맛을 냈다는 라면들을 시청자들에게 선보였다. 5편에서 쯔양은 폭립(Pork Rib) 등 다양한 요리를 재료 소진될 때까지 주문하여 사장님 조기 퇴근에 일조하기도 했다.  

이후 쯔양은 인도네시아 구독자들이 댓글로 가장 많이 요청했던 매운 음식(Seblak)을 먹으러 갔다. 매운 인도네시아 음식을 먹는 쯔양에게 감사하다는 댓글도 많지만 한편에서는 굳이 매운 음식을 추천할 필요가 있었냐라는 인도네시아 누리꾼 사이에 댓글 전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마지막 편인 길거리 음식(Street Food)에서는 1년 전에 찾았던 노점을 다시 찾았다. 쯔양이 해당 노점에 다녀간 이후 구독자 1160만명이 넘는 인도네시아 유튜버 제시카 제인(Jessica Jane)을 비롯하여 많은 유튜버와 손님들이 다녀갔다. 약 1년 만에 다시 만난 쯔양과 사장님은 반가운 마음에 서로를 끌어 안았다. 노점 사장님은 지난 촬영에서 쯔양 매니저와도 정이 많이 들었는지 과일도 깎아주면서 눈시울을 붉혔다. 사장님은 쯔양 방문 이후 인도네시아인만이 아니라 많은 외국인들도 다녀갔다면서 당시 방문 동영상을 가게에 걸어두고 있었다. 쯔양 역시 다른 곳을 가려던 계획을 변경하여 1년 만에 다시 만난 사장님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먹방이라는 단어는 현재 많은 나라들이 그대로 사용할 정도로 세계적인 현상이 됐으며 쯔양과 같은 먹방 유튜버들 역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구독자 1170만명(3월 26일 기준)인 쯔양 역시는 음식과 문화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인도네시아 구독자들 역시 그런 맥락에서 쯔양에게 자국 음식들을 먹어달라는 추천을 하기도 했다. 한편 영향력 있는 쯔양을 논산딸기축제에 쯔양을 초대한 것은 논산시와 쯔양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협업 형태로 생각된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동영상에서 엿볼 수 있었다. 돼지등갈비를 먹었던 5편에서는 폭립을 Pork Rib 대신 Fork Lip으로 표기했으며, 논산딸기축제 편에서는 찹쌀떡을 모찌로 표기하고 쯔양 역시 모찌로 발음하기도 했다. 찹쌀떡은 이전부터 있었으나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찹쌀떡은 일제강점기에 들어온 다이후쿠모찌(だいふくもち, 한자로 大福餅)’를 뜻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구독자가 많은 영향력이 큰 유튜브 채널인 만큼 이러한 부분에도 더 신경을 쓴다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자료
- https://www.sasaktour.co.kr/Indonesia_story/467624
- https://www.youtube.com/@tzuyang6145/videos

반응형

'인도네시아 > 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깔리만딴주에서 열린 한국문화주간 행사  (3) 202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