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타키나발루] 센터 포인트 사바(Centre Point Sabah) 식당가(Food Eden)

2024. 12. 28. 12:02말레이시아/여행

반응형

▲코타키나발루에 있는 센터 포인트 사바(Centre Point Sabah)입니다. 1990년 7월 24일에 문을 연 센터 포인트 사바는 바다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요 호텔과 상업지구에서 도보로 갈 수 있습니다. 센터 포인트 사바는 1985년에 문을 연 위스마 메르데카(Wisma Merdeka), 1990년에 개장한 까라문싱 콤플렉스(Karamunsing Complex)와 더불어 코타키나발루에서 가장 오래된 쇼핑몰 중 하나입니다. 관광객들은 센터 포인트 사바보다는 2015년 3월 28일에 문을 연 이마고 몰(Imago Mall)에 더 많이 가는 편입니다.

▲센터 포인트 사바 꼭대기에 있는 그로우볼 시네맥스(Growball Cinemax)는 2010년에 문을 열었으며, 이 영화관에는 상영관이 9개(일반 상영관 8개, 3D 상영관 1개) 있습니다.   

▲상영관으로 들어가는 관객들이 보입니다. 

▲<말레이시아 영화관객 특성 및 영화관람 행태>에 따르면 18세 이하 말레이시아 청소년 중 60%가 매일 또는 매주 영화를 관람하고 있습니다. 또한 10대부터 40대까지 모두 주 1회 이상 영화를 관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말레이시아 청소년 연구소(Malaysian Youth Development Research Institute, IYRES)에 따르면 코타키나발루가 있는 사바주는 2022년 기준, 말레이시아에서 15~40세 인구(약 207만명)가 수도권인 슬랑오르(약 292만명) 다음으로 많은 주로, 새로운 문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 젊은 세대가 많은 지역입니다. 

▲영화관 옆으로 식당가(Food Eden)가 있습니다.

▲들어가는 길에 먹방(Mukbang), 서울 메이트(Seoul Mate) 그리고 비비큐 치킨(bbq chicken)이 보입니다. 

▲그 앞으로 12월 26일에 공개된 오징어 게임 2 관련 광고도 있습니다.

▲4.9링깃에 판매 중인 휴대용 냉장 가방입니다.

▲한국식 커피를 판매한다는 홍보입니다.

▲2022년 2월에 문을 연 서울메이트는 센터 포인트 사바에도 지점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서울메이트는 김치찌개나 된장찌개 등 식사류부터 어묵꼬치, 떡꼬치, 떡볶이 등 분식까지 다양한 한국 음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김치(Kimchi), 쌈무(Pickled White Radish), 깍두기(Diced Radish Kimchi) 등 반찬도 포장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먹방은 코로나19 대유행 중이던 시기 코타키나발루에서 배달을 전문으로 시작했으며, 현재 코타키나발루에서 3개 매장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먹방에서 운영 중인 코타키나발루 내 매장입니다.

▲비비큐 치킨 매장도 있습니다.

코타키나발루를 찾는 한국인이 많습니다. 2013년부터 2024년 9월까지 사바주를 방문한 한국인은 모두 205만여 명으로 중국(약 343만 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으며 비율로는 21.2%를 차지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15만명에 달하는 한국인이 사바주를 찾았으며, 이는 중국(약 38만 명), 브루나이(약 17만 명)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숫자였습니다. 말레이시아 사바 한인회에 따르면 현재 사바주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은 약 900명으로 대부분 코타키나발루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년 9월 26일에는 주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주코타키나발루 대한민국 분관이 문을 열였습니다. 

▲안쪽으로 들어가니 서울메이트, 먹방, 비비큐 치킨에 이어 한국식 닭튀김을 판매한다는 골든 본스(Golden Bons)라는 매장도 있습니다. 

골든 본스는 2003년에 말레이시아 야시장에서 시작한 식품유통업체입니다. 2008년에 공장을 설립했으며, 본사는 수도권인 슬랑으로에 있습니다. 사바주에는 올해 8월에 진출했으며, 현재 5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센터 포인트 사바에  있는 식당가에는 먹방(Mukbang), 서울메이트(Seoulmate), 비비큐치킨, 골든 본스(Golden Bons) 등 한국 음식을 파는 식당이 4곳이나 있습니다. 이들 업체들은 홍보를 위해 ‘먹방’이나 ‘길거리 음식’ 등을 한글로 표기하고 김치찌개, 잡채, 비빔밥, 김치볶음밥부터 라볶이, 순살치킨, 닭강정밥까지 다양한 한국 음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