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전기차 폐배터리 문제로 골머리 예상

2025. 3. 7. 12:57말레이시아/뉴스와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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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에 말레이시아 판매된 전기차량(Electric Vehicle)은 28,048대로 2023년(15,669대) 대비 1.79배 증가했고, 2년 전인 2022년(4,308대) 판매량과 비교할 때에는 6.5배 이상 늘었다. 2024년에 판매된 전기차 중에는 승용차가 14,123대로 가장 많았으며, 밴 115대, 버스 43대, 트럭 9대를 비롯하여 이륜차도 4,818대가 있었다. 올해 들어 1월에만 전기차 2,753대가 판매됐으며, 2000년 이후로는 59,102대가 판매됐다. 전기차를 구매하면 올해 말까지 도로세(Road Tax)가 면제되며, 2027년까지는 최대 2,500링깃에 달하는 소득세(Income Tax)를 환급받을 수 있다.  2000년 이후 판매된 전기차 중에서 절반 가까운 숫자가 작년에 판매됐으며 판매 추세를 미루어 보아 향후에는 더욱 많은 전기차를 도로에서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점유율 1.05%(8,570대)로 말레이시아 자동차 판매량 10위를 기록한 중국 비야디(BYD)는 2024년 말레이시아 전기차 판매량 가운데 39.33%를 차지했다. 2024년 말레이시아 전기차 판매 2위는 테슬라로 판매량 5,317대(23.58%)를 기록했으며, 3위는 2,612대를 판매한 BMW(11.98%)가 차지했다. 151대를 판매한 현대는 2024년 전기차 판매량 가운데 0.69%를 차지했다. 2024년 말레이시아 전체 자동차 판매량 중 2.54%인 21,789대가 전기차였으며, 이는 2023년 대비 63.81% 증가한 것이다.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중국 비야디와 미국 테슬라는 말레이시아 현지 운영을 시작했으며, 말레이시아 자동차 회사인 프로톤(Proton)도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여 판매 경쟁에 가세한 상태이다.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처리 문제에 대한 우려가 늘고 있다. 자동차에 탑재된 리튬 이온 배터리 수명은 8~10년 정도이며, 현재 추세로 볼 때 말레이시아는 2030년에 약 4만개, 2040년에는 약 33만개 그리고  2050년에는 약 87만개 달하는 배터리를 폐기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말레이시아에는 전기차 배터리를 폐기할 수 있는 업체가 두 곳에 불과하다. 두 업체는 카 메딕(Car Medic Sdn Bhd)과 자링 메탈 인더스트리(Jaring Metal Industries Sdn Bhd)이다, 모두 슬랑오르주에 자리하고 있어 말레이시아 전국에서 나오는 폐배터리 처리에 효율적이지 않다. 이에 따라 시간이 갈수록 막대하게 쏟아져 나올 폐배터리 수거 및 처리에 관한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말레이시아 정부는 2014년부터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산업에 최대 70%가지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녹색소득세공제제도(GITE)와 녹색기술자산 구매에 대해 100% 투자 세액을 공제하는 녹색투자세액제도(GITA)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폐배터리 재활용 시설 확충이 먼저라고 지적한다. 관련하여 아즈룰 레자 아지즈 말레이시아 자동차·로봇·사물인터넷 연구소(MARii) 최고경영자는 “향후 수년 내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수요가 크게 늘 전망이지만 말레이시아의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은 유아기 수준이다”며 우려를 표했다. 다른 산업 관계자 역시 “말레이시아는 폐배터리를 대규모로 재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며 한국과 미국 같은 선진국 사례를 참고해 배터리 재활용 시설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 https://paultan.org/2025/01/08/top-20-best-selling-car-brands-in-malaysia-in-2024/
- https://soyacincau.com/2025/01/08/malaysia-jpj-ev-registration-january-to-december-2024/
- https://www.straitstimes.com/asia/se-asia/whats-stopping-more-drivers-in-malaysia-from-buying-evs
https://www.malaymail.com/news/malaysia/2025/03/05/by-2050-870000-ev-batteries-will-need-recycling-how-is-malaysia-tac
kling-the-challenge/167510#google_vignette
- https://theedgemalaysia.com/node/747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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